어린이 과학 교실 3, 광활한 우주

이번 시간은 어린이 과학 교실 3번째 시간으로, 광활한 우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우주는 우리가 사는 지구를 포함하여 무수히 많은 별과 행성이 있는 거대한 공간입니다. 밤하늘을 올려다 보면 밝게 빛나는 별들을 볼 수 있죠? 그 별들이 있는 곳이 여러분이 존재하는 바로 우주입니다.

광활한 우주, 우주의 신비로움

우주는 매우 신비롭고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우리 지구가 얼마나 특별한 곳인지 알 수 있고, 또 다른 행성들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게 되면 정말 재미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우리도 우주를 여행하게 될지도 모르니 말이죠.

광활한 우주, 태양계에 대하여

태양계는 말 그대로 태양을 둘러싼 8개의 행성들로 이루어진 공간입니다. 태양이 중심에 있고, 나머지 행성들은 태양 주위를 돌고 있습니다. 태양은 우리 태양계의 중심이며, 에너지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만약 태양이 없다면 지구는 춥고 어둡고 생명도 존재하지 않는 곳이 되었을 겁니다. 태양 덕분에 지구에는 따뜻함이 있고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겁니다.

광활한 우주, 태양계의 행성들

태양계는 8개의 행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양과 가까운 것부터 멀리 있는 것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입니다. 보통 첫 글자를 따서 암기를 하기도 합니다. “수,금,지,화,목,토,천,해,명”… “명”은 명왕성을 말하는데 2006년 태양계에서 퇴출 되었습니다.

  1. 수성은 가장 가까운 행성이기 때문에, 밤낮에 기온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생물이 살 수 없는 구조이죠.
  2. 금성은 두꺼운 대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지구보다 훨씬 뜨거운 표면 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지구는 물과 공기가 있어서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유일한 행성입니다.
  4. 화성은 붉은 행성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표면에 철 산화물이 많이 존재하여 붉게 보이는 것이며 생명체가 있을 만한 가능성이 가장 높은 행성입니다.
  5. 목성은 거대한 가스 행성으로, 수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6. 토성은 아름다운 고리가 특징이며 고리에는 얼음과 바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7. 천왕성은 중심축이 크게 기울어져 있어서 누워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육안으로는 푸른 색으로 관찰 됩니다.
  8. 해왕성은 행성 내 바람이 매우 강하며, 온도가 매우 낮은 푸른 행성입니다.

광활한 우주, 혜성과 별똥별

혜성은 태양계의 밖에서 생겨나 태양을 향해 여행을 합니다. 혜성은 얼음 덩어리인데, 태양의 열을 받아 높으면서 그 속의 먼지와 가스가 나오면서 아름다운 꼬리를 만듭니다.

별똥별은 흔히 ‘유성’이라고 하며, 우주를 떠돌던 먼지, 돌덩어리들이 지구 대기의 공기와 부딪혀 타면서 반짝이며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합니다. 또한, 표면이 타지 않고 그대로 떨어지는 돌멩이를 운석이라고 합니다. 지표면에 도달할 정도로 크기가 큰 경우도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광활한 우주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우주를 탐험한다는 생각 만으로도 정말 흥분되고 신이 나는 것 같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우리가 직접 우주에 갈 수도 있으니까 더욱 그렇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좋은 글로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